안녕하세요.
기상청 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대전지방기상청 보령기상대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바다에 떠 있는 기상대”라는 해양기상관측 부이(Buoy)는 해수면에서 해양기상현상을 각종 관측센서로 측정하고, 측정한 값을 일정한 물리량으로 변환․처리한 후에 사용 가능한 통신장비를 이용하여 관측자료를 전송하는 장비입니다. 해양기상관측 부이는 관측자료가 부족한 해상과 위험기상으로 관측이 어려운 해역의 관측이 가능하여 기상분석과 예보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는 첨단 해양관측장비로서, 기본 관측요소로는 풍향, 풍속, 기압, 기온, 습도, 파고(유의, 최대, 평균), 파주기, 파향, 수온 등이 있습니다. 해양기상관측 부이는 부이 본체, 수감부, 항해안전부, 통신부, 전원부, 자료수집처리부, 계류장치 등으로 구성됩니다. 부이 본체는 해수면 위에 뜨게 하는 부력을 갖춘 구조물로서 해양환경에서 부식에 강한 재질로 구성되며, 선체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원반형과 선박형으로 구분하며, 관측환경 및 용도에 따라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해양기상관측 부이 선체가 있습니다.
해양기상관측부이는 주변의 지형적 설치환경에 크게 제약을 받지 않는 것이 장점이지만, 도서지역 인근에 설치하는 것은 섬에 의한 파랑 변형을 고려하여 섬의 폭 보다 약 2배 정도 떨어진 지점에 설치합니다. 또한, 해수에 의한 부식, 파도 등에 의한 파손, 해조류에 의한 침식, 선박에 의한 충돌 등 안전사고에 항시 노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해양기상 관측자료를 안정적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보수하는 작업을 기상청은 실시하고 있습니다.
해상에서 관측된 부이에서 생산된 자료는 기상청홈페이지-관측자료-바다관측자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령기상대에서는 보다 나은 서비스와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이용이나 기상관련 서비스에 대한 개선, 문의가 있으시면 언제든지 요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밖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
기상청 대전지방기상청 보령기상대 (☎ 041-932-0365)
|
출처: 국민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