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바다에 소금이 많을까요? 소금물이 되나?

2 답변

0 투표
바닷물이 짠 이유는 자연의 오랜 과정을 통해 형성된 결과입니다. 바닷물의 주요 성분 중 하나인 염화나트륨(NaCl), 즉 소금은 바닷물의 염분을 구성하는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바닷물의 염분 농도는 대략 3.5%로, 이 중 염화나트륨이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섭취하는 음식의 염도보다 훨씬 높아 짜다고 느끼는 주된 이유입니다.

이 염화나트륨이 바다에 풍부한 이유는 물이 육지에서 바다로 흘러갈 때 토양과 바위에서 녹아 나온 미네랄이 함께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강물에는 다양한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지만, 염화나트륨의 양은 비교적 적습니다. 하지만, 바다에서 물이 증발하면 순수한 물만 기화되고 소금과 같은 미네랄은 남게 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닷물의 염도는 점점 더 짙어지게 됩니다.

바다에서 가장 빠르게 증발하는 것은 물이며, 이 과정을 통해 바닷물이 완전히 마를 정도로 많은 양의 물이 증발하지만, 비가 되어 다시 바다로 돌아오기 때문에 바닷물의 양은 대체로 일정합니다. 물이 증발할 때 미네랄은 바다에 남아 결정화되어 침전되기도 하지만, 나트륨(Na+)과 염소(Cl-)는 바닷물에서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남아있어 바다를 짜게 만듭니다.

인체 내에서도 염화나트륨은 중요한 미네랄로, 우리 혈액의 미네랄 구성과 바닷물의 미네랄 구성이 유사하며, 단지 농도 차이만 있습니다. 염화나트륨이 없다면 우리 몸은 더 무거운 미네랄을 사용해야 할 것이며, 이는 몸에 여러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닷물의 높은 염도는 자연과 인체에 깊이 연결된 중요한 현상 중 하나입니다.
0 투표
바닷물이 짠 맛을 내는 주된 이유는 물에 아주 잘 녹는 나트륨 이온(Na+)과 염소 이온(Cl-)의 만남 때문입니다. 육지의 광물들 중 나트륨 이온은 물, 특히 빗물에 의해 쉽게 용해됩니다. 이렇게 녹아 나온 나트륨 이온은 빗물과 함께 강과 하천을 통해 바다로 흘러들어갑니다. 바다에 도달한 나트륨 이온은 바닷물 속에 이미 존재하는 염소 이온과 결합하여 염화나트륨(NaCl), 즉 우리가 흔히 소금이라 부르는 물질을 형성합니다.

이 과정은 자연스러운 지구의 수순환 과정 중 하나로, 수천 수만 년에 걸쳐 계속되어 왔습니다. 바다로 흘러들어간 나트륨 이온의 양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이는 바닷물의 염분 농도를 점차 높여 왔습니다. 이러한 염분 농도의 증가는 바닷물이 짜게 느껴지는 주요 원인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물에 잘 녹는 성질을 지닌 나트륨 이온이 육지에서 바다로 이동하여 바닷물 속 염소 이온과 결합함으로써 바닷물이 짜게 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자연의 순환에 의해 지속되며, 바닷물의 염분 농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됩니다.
문의 4월 1일 이온음료 바다에는 왜? 염소 이온이 많은가요?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