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없다"의 활용

한국어
0 투표
‘ᄅ'을 제외한 받침 있는 형용사의 경우 관형사형으로 만들 때에는 어미 '-은’을 결합한다고 하는데, 예외인지는 몰라도 '있는', '없는' 같은 경우, 이와 같은 형용사들은 '-는'이 결합한다고 들었습니다. 그 이유를 알고 싶고, 이 외에도 '-는'이 결합될 수 있는 것들이 또 있나요?

1 답변

0 투표
다른 용언들과는 달리, ‘있다’와 ‘없다’는 동사와 형용사의 두 측면을 함께 지닙니다. 이에 따라 ‘있다, 없다’를 비롯하여 ‘계시다’를 소속이 분명하지 않은 용언으로 보고 존재사로 설정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이것은 때로는 형용사에 일치하는 활용형을 보여 주고 때로는 동사에 일치하는 활용형을 보여 준다는 형식상의 독자성과, 존재라는 의미상의 특수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보기>
큰 박물관이 있는 도시부터 구경하고 싶다.
책상 위에 없는 책이 무엇이냐?
보기의 ‘있다, 없다’는, 동사와 같이, 현재 시제를 나타내는 관형사형 어미로 ‘-는’이 붙는 활용 방식을 보이고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 있는 ‘-는’의 문법 정보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는((‘있다’, ‘없다’, ‘계시다’의 어간, 동사 어간 또는 어미 ‘-으시-’, ‘-겠-’ 뒤에 붙어))앞말이 관형어 구실을 하게 하고 이야기하는 시점에서 볼 때 사건이나 행위가 현재 일어남을 나타내는 어미.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