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설명"의 의미

한국어
0 투표
기술과 설명이 서로 반대말임을 알았습니다.
두 낱말의 개념과 차이에 관한 좀 더 쉬운 풀이와 예를 알려 주세요.

1 답변

0 투표
‘반의 관계’를 설정하는 기준이 무엇인가에 따라 판단의 결과는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만, 일반적으로 반의 관계가 되는 조건은 ‘그들 사이에 공통적 의미 요소’가 있으면서 '오직 한 개의 의미 요소만 다른 것'입니다.
그런데 ‘대상이나 과정의 내용과 특징을 있는 그대로 열거하거나 기록하여 서술함. 또는 그런 기록’을 이르는 ‘기술’과,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편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함. 또는 그런 말’을 이르는 ‘설명’의 관계에서 어떤 것을 오직 한 개의 다른 의미 요소로 보고 반의 관계로 처리할 수 있을지가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도 ‘기술’과 ‘설명’을 반의 관계로 처리하고 있지는 않으며, 서로 참고가 되는 단어 관계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대상이나 과정의 내용과 특징을 있는 그대로 열거하거나 기록하여 서술함. 또는 그런 기록’을 이르는 ‘기술’과,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편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함. 또는 그런 말’을 이르는 ‘설명’의 뜻풀이와, 보기와 같은, ‘기술’과 ‘설명’의 용례를 살펴보면, ‘기술’은 문자 언어를 매개로 하고, ‘설명’은 음성 언어를 매개로 한다는 점에서는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
기술 내용/역사 기술 방법/사회학자는 그 사회의 현상, 구조, 변동 따위에 대하여 적합한 기술을 할 수 있어야 한다./이 역사책은 사료에 대한 철저한 해석과 객관적인 기술로 유명하다.
새 기획안에 대한 설명이 끝나자 질문이 쏟아졌다./친구의 설명만으로는 문제가 이해되지 않아서 선생님께 질문하기로 했다./그는 아무런 설명도 없이 갑자기 집으로 갔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