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투리"와 "방언"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사투리와 방언은 뜻에서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저는 방언이 사투리보다 더 넓은 개념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2 답변

0 투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사투리’는 어느 한 지방에서만 쓰는, 표준어가 아닌 말을 이르지만, ‘방언’은 ‘사투리’의 개념을 포함하면서 한 언어에서, 사용 지역 또는 사회 계층에 따라 분화된 말의 체계를 이르는 것이므로, ‘사투리’보다 ‘방언’의 개념이 포괄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언어학에서는 ‘방언’을 그 자체로 독립된 체계를 가지고 있는 한 언어의 변종으로 보며, 표준말과 달리 그 지방에서만 사용하는 말은 ‘사투리’라 하여 그 둘을 구별하고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0 투표

사투리와 방언은 종종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언어학적으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1. 방언(Dialect): 방언은 특정 지역, 사회, 또는 그룹에서 사용되는 언어의 변종입니다. 방언은 어휘, 문법, 발음에서 표준어와 다를 수 있으며, 특정 지역이나 집단의 언어적 특성을 반영합니다. 방언은 종종 지역적으로 구분되며, 한 언어 내에서 여러 방언이 공존할 수 있습니다. 방언은 표준어에 비해 독립된 체계를 이루고 있으며, 각각의 방언은 그 자체로 완전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2. 사투리(Dialectal Speech or Regional Language): 사투리는 방언의 일종으로, 주로 특정 지역에서만 사용되는 언어의 형태를 가리킵니다. 사투리는 그 지역의 역사, 문화, 사회적 상황에 따라 발전하며, 표준어와는 발음, 어휘, 문법적 차이를 가질 수 있습니다. 사투리는 종종 표준어에 비해 비공식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며, 각 지역의 정체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한국에서 사투리는 특히 지역적 특색을 강하게 반영하고, 각 지역마다 독특한 사투리가 존재합니다.

결국, 방언은 지역, 사회, 집단에 따른 언어의 변종을 넓은 의미로 포괄하는 반면, 사투리는 특히 지역적 특성을 강조하는 방언의 한 형태로 보다 구체적인 개념입니다. 하지만 일상 대화에서는 이 두 용어가 서로 바꿔 사용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