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나 몽골 등 황사 발원지에서 황사가 발생하거나 이동 현황 등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기상청 업무에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전세계 기상청은 세계기상기구(WMO)의 권고에 따라 3시간마다의 관측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발원지에서 황사가 발생하는 것도 이를 통해 통보 받게됩니다. 발원지에 황사 발생 정보가 수집되면, 기류 분석, 황사 예측 수치 모델을 통해 우리나라까지 황사가 이동할지 여부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 기상청은 중국, 몽골과 협력을 통해 더욱 자세한 황사 관측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2003년부터 2006년까지 한구국제협력단(KOICA) 의 자금 지원을 통해 중국 내 황사 발원지 및 이동 경로 상에 먼지농도 측정기를 설치해 '한중 황사공동관측망' 10개소를 구축하고, 중국 기상청이 보유한 5개소 자료 등 총 15개 지점의 먼지농도 자료를 실시간 공유하여 황사의 발생, 이동 및 강도를 감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황사 발원지에 황사감시기상탑을 설치하여(중국 1개소, 몽골 2개소) 황사 발원 여부 및 강도를 감시할 뿐 아니라, 황사 예측 모델을 개선하는 데 이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국립기상연구소 황사연구과 김정은 [email protected] 070-7850-6758 

    담당부서 :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 황사연구과 (☎ 070-7850-6758)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