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면습윤시간이란 무엇이며, 농작물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가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기상산업정책과에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우선, 엽면습윤시간이란 식물체 표면이나 잎에 맺힌 결로가 지속되는 시간을 말합니다. 병원체가 기주식물을 침입하는 감염 위험도를 결정하는 것으로 식물병을 예측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상환경 요소입니다.   대기 중 수증기인 이슬은 식물의 수분대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건조지역에서는 이슬이 식물의 이용가능 수분으로서 상당한 중요성을 갖습니다. 캐나다 벤쿠버에서는 여름철 강수량의 12~14%가 이슬에 의해 공급된다고 하며, 미국 워싱턴주의 전나무 숲은 요수량의 20%를 이슬로부터 얻는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와 같은 습윤기후 지역에서는 이슬에 의한 식물병 발생에 큰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는데요, 벼의 도열병이나 감자역병 발생을 예찰하기 위해서는 기온과 함께 엽면습윤시간이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감귤의 검은점무늬병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병은 주로 장마철에 나타나며 과실과 잎에 발생합니다. 과실의 경우 검은 점이 다수 형성되어 과실의 상품 가치를 떨어뜨리고, 잎은 처음에 원형의 검은 점무늬로 나타나며 진전이 되면 부정형으로 확대되면서 내부는 갈색을 띠고 테두리는 암갈색 또는 흑색을 띱니다.   그밖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기상산업정책과로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기상산업정보화국 기상산업정책과 / 전화 02-2181-0846 / 이메일 : [email protected]
    담당부서 : 기상청 기상산업정보화국 기상산업정책과 (☎ 02-2181-0846)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