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언론을 통해 고래연구소가 대한민국 전해역에 걸쳐 잔점박이 물범이 서식하는 것을 밝혔다는 점이 알려졌습니다.(링크 참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2D&mid=sec&sid1=102&sid2=252&oid=001&aid=0002443350

그런데 이 종이 정확히 Harbor seal(Phoca vitulina)이 맞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혹시 Spotted Seal(Phoca largha)은 아닌지요. 백령도에 밀집해 사는 것은 점박이물범이라고 알고 있었는데요.(링크 참고)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6&aid=0000033007

점박이물범/잔점박이물범이 종종 혼란스럽게 사용되어서 어떤 것이 맞는지 알 수가 없네요. 어찌되었든 이 분야의 전문가께서 이번에 기사에 나온 종의 정확한 학명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백과사전인 위키백과의 표제어 정리를 위해서 문의드립니다.

1 답변

0 투표
물범에 깊은 관심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바다에서 관찰되는 물범은 spotted seal(Phoca largha)가 맞습니다.
국명이 쓰는 주체에 따라 달라 혼란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의 야생동물보호법과 문화재청의 문화재보호법(천연기념물)에서는 점박이물범이라고 부르고 있고 국토해양부의 해양생태계보전관리법에서는 잔점박이물범이라고 부르며 harbor seal(Phoca vitulina)을 점박이물범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harbor seal은 북반구의 태평양과 대서양에 모두 서식하고 있습니다만 우리바다에서는 관찰된 보고가 없습니다.
따라서 spotted seal의 명칭이 하나로 정리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 고래연구소 (☎ 051-720-2022)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