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국립박물관에서 문화행사 관련분야 계약직으로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제가 이곳에서 2년의 경력을 쌓으면서 대학원을 다니려고하는데, 정3급 학예사 자격증을 얻으려면 꼭 사학관련이나 유물관련한 학과를 가야하는 것인지. 아니면 단순 교육학과를 가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총괄과입니다.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6조에는 학예사를 1급 정학예사, 2급 정학예사, 3급 정학예사, 준학예사로 구분하고 있으며, 같은 법 시행령 3조 <별표 1>(2010.12.31 개정)에는 학예사 등급별 자격요건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습니다.   

3급 정학예사의 자격요건은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시행령」 「별표1」에 다음과 같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1. 박사학위 취득자로서 경력인정대상기관에서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인 자
 2. 석사학위 취득자로서 경력인정대상기관에서 실무경력이 2년 이상인 자
 3. 준학예사 자격을 취득한 후 경력인정대상기관에서의 재직경력이 4년 이상인 자 

현재 석사학위 취득시 전공분야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박물관은 소장유물을 중심으로 전시, 교육, 학술연구 등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관련 전공을 하시는 것이 추후에 경력을 쌓으실 때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박물관 기획운영단 기획총괄과 (☎ 02-2077-9125)
    관련법령 :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제6조(박물관ㆍ미술관 학예사)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