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를 주행하다보면 도로와 다리사이에 소음이 나는 요철이 설치되어 있던데 무엇인가요?
또 그것의 용도도 궁금합니다. 답변 부탁드립니다.

1 답변

0 투표
평소 국토해양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질의하신 것은 교량의 "신축이음장치"라고 합니다.

신축이음장치란 교량 상부구조물(바닥판)의 변위와 변형을 원활하게 수용하여 2차 응력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차량이 교면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하며, 교면수나 각종 오물이 하부로 유입되어 교좌장치의 부식이나 콘크리트의 부식을 방지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교량 상부구조물은 철근+콘크리트 또는 콘크리트+철근+강재 등 여러가지의 재료로 구성되어 있고 차량들이 주행함으로 일정량의 거동(움직임)이 있습니다. 그리고 차량의 움직임이 아니더라도 하절기와 동절기에 재료특성상 수축과 팽창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도로와 교량을 연결시키는 장치로 이 신축이음장치가 설치됩니다. 신축이음장치는 교량과 도로간 또른 교량 상부구조물(슬라브)간 일정한 거동에도 구조물의 손상이 없도록 일부를 이격시켜 놓습니다. 만약 신축이음장치가 없으면 교량의 수축,팽창,거동등으로 교량구조의 치명적 손상을 초래하며 또한 교량하부로 오물과 노면수가 유입되어 하부구조의 부식등 손상을 초래하므로 교량에 있어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 자세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진영국토 구조물과 (055-340-6655)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국토교통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진영국토관리사무소 구조물과 (☎ 055-340-6655)
    추가문의처 :
국토교통부 민원콜센터 (☎ 1599-0001)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