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 향교 관광자원화를 추진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방향으로 추진하고 어떤 프로그램들이 만들어지는 것인가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세요. 문화재청 활용정책과입니다.

우리 전통사상과 교육의 요람인 전국의 서원, 향교는 그간 건물 복원에 치중되어 있어 활용 프로그램은 유교 교육 및 제향 등으로 한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문화재청은 단편적이고 일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활용 프로그램을 연속적이고 정기적으로 이어나가고, 보다 광범위한 활용 추구를 위한 서원, 향교 관광자원화 계획 수립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현재의 교육, 의례재현에서 벗어나 지역관광 연계, 전통문화계승을 위한 의례재현, 교육프로그램, 휴양프로그램, 체험프로그램 등을 확충할 계획으로,

지역관광 연계는 권역별 서원 및 향교 체험 투어, 주변 유명 관광지와 연계하는 서원 답사 프로그램을,

의례재현은 춘추절, 봉향인물별 제향의례와 성년의례, 석전의례, 투호의례 등을,

교육체험프로그램은 예절교육, 한문교육에 국한되던 프로그램이 최근 명사와의 대화, 선비교육, 유교와의 만남, 전통교육체험, 서원음식체험, 선비향연음악회 등 참여대상별, 서원향교별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서원, 향교 관광자원화 추진방향은 지방의 문화유산 활용 전문인력 양성과 관리기관의 역량을 제고하고, 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서원, 향교 활용 활성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이나 궁금하신 점은 문화재청 활용정책과(042-481-4746)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문화재청 문화재활용국 활용정책과 (☎ 042-481-4746)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