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갈나무 정보

식물
0 투표

떡갈나무의 뿌리, 줄기, 잎 에 대해서 설명 부탁합니다.

1 답변

0 투표

떡갈나무

Quercus dentata Thunb.

갈남, 갈낭(제주)(비추천명)


잎은 어긋나기이고 가죽질이며 거꿀달걀형이고 둔두 귀형이 보통이지만 심장저, 원저를 거쳐 둔저인 것도 있으며 길이 5 ~ 42cm(보통 9 ~ 22cm), 나비 3.5 ~ 27cm(보통 5 ~ 17cm)로서 가장자리에 3~17쌍의 측맥이 뚜렷하고 큰 치아모양톱니가 있다. 양면에 갈색의 별모양털이 있으나 없어지고 주맥 위에만 남으며 뒷면에는 끝까지 긴 성모가 남고 잎자루는 길이 1~16mm로서 갈색의 성모가 있다. 참나무과의 수목 중에서는 잎이 제일 크다.

견과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0~27mm, 지름 7~19mm로서 깍정이이고 깊게 총포에 싸여 있는 반구형이고 비늘잎은 길며 뒤로 젖혀지고, 10월에 익는다. 열매를 곡실이라 하며, 껍질을 목골피(木骨皮)라 한다.

꽃은 암수한그루 또는 암수한꽃으로서 5월에 피고 수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서 밑으로 처지고 암꽃차례는 위에서 곧추나와 몇개의 암꽃이 달린다. 수꽃은 4~20개의 수술과 5~11개의 화피열편이 있으며 꽃밥에 털이 있고 암꽃은 6개의 화피열편과 2~4개의 암술머리가 있다.

높이 20m, 지름 70cm에 달하며 가지는 굵고 넓게 퍼지며 나무껍질은 회갈색이고 깊게 갈라지며 일년생가지는 갈색이며 굵고 황갈색의 성모가 밀포하며 동아는 각추상(角錐狀) 달걀모양이고 털이 있다.

한국

극동러시아, 일본, 대만, 중국, 몽고; 한반도 전역 및 전국 표고 800m이하의 산지(경기도,강원도,황해도 지역에 많다.)

낙엽 활엽 교목.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