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결재 약정의 이해

0 투표

1. 미결재 약정의 이해

 - 특정 매매일의 매매종료 시점에서 아직 청산되지 아니한 매수 혹은 매도계약의 합, 즉 미청산계약수를 말한다.
 
- 보통 공식적인 미결제약정은 거래일보다 하루 늦게 발표되기 때문에 분석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그날의 추정치나 전일의 미결제약정을 사용한다.
 
- 보통 선물시장에서는 매도 계약 수와 매수계약수가 항상 일치하므로 미결제약정은 양자의 합이 아니라 매수 또는 매도의 어느 한 편의 미청산 계약수로 표시한다.
 
- 미결제약정의 분석에서는 단순히 미결제약정 숫자의 변화를 파악하기보다는 평균미결제약정에 비해 현재의 미결제약정이 어느 정도 변했느냐 하는 부분이 중요하다. 따라서 계절적인 미결제약정의 변화형태나 투자자 별 평균미결제약정수량의 변화 등에 유의해야 한다.
 
- 미결제약정의 변화는 거래가 어떠한 형태로 일어났는가에 따라 증가, 감소, 불 변의 3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 매도자/매수자 모두 신규포지션을 발생시켰을 때는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며, 매도자/매수자 모두 기존포지션을 청산했을 때는 감소한다. 한쪽은 신규포지션을 형성하고, 다른 한쪽은 기존포지션을 청산하면 미결제약정은 변하지 않게 된다.
- 미결제약정은 선물시장에만 존재하는 독특한 기술적 지표이다. 따라서 선물거래를 함에 있어서 거래량과 함께 미결제약정을 분석한다면 투자대중의 심리를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미결재약정과 주가지수 변화에 따른 주가 예측
1. 상승추세에서 가격이 상승하고 총 미결제약정 수량이 증가함으로써 신규 자금이 시장에 유입되어 공격적인 신규 매수세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것은 강세로 간주됩니다. 

2. 가격이 상승하고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주로 손실을 줄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이루어지는 환매수(매도청산)에 의해 일시적 가격반등이 일어날 수 있지만 이와 같은 불가피한 매도청산이 이루어지면 상승추세는 힘을 다 소진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은 약세로 간주됩니다. 

3. 가격이 하향 추세이고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공격적인 신규매도가 늘어나는 것이므로 하락추세는 계속되고 약세시장이 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4. 가격이 하락하면서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매수 포지션에 의한 손절매로 가격이 하락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손절매 포지션이 완전히 해소되었다는 것을 의미할 정도로 미결제약정이 충분히 감소했을 때 하락추세가 끝나고 강세로 전환될 것을 알려줍니다. 

간단하게 정리할 수 있지만 이러한 규칙은 매번 거래자의 심리와 주가 환경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규칙적인 적용에는 무리가있다.

1. 상승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강세 
2. 상승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약세 
3.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면 약세 
4. 하락추세에서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면 강세 
-주가와 미결재약정의 관계 분석 검증(미완성)
2. 미결제 약정(Open Interest)의 의의
 
- 미결제약정은 현재의 가격을 지속시킬 수 있는 시장 에너지의 강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미결제약정의 변화는 선물시장에서 자금의 유입·유출상황을 말해주며, 이를 통해 우리는 현 재 가격추세의 지속여부(강도)를 추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미결제약정은 현재의 가격을 지속시킬 수 있는 시장 에너지의 강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미결제약정의 변화는 선물시장에서 자금의 유입·유출상황을 말해주며, 이를 통해 우리는 현 재 가격추세의 지속여부(강도)를 추정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 가격움직임을 지탱하는 에너지
 
- 선물시장에서 가격을 지탱하는 에너지, 곧 거래를 행하게 하는 원천인 자금이 고갈되면 추세가 변하게 될 것이다
 
- 선물시장에서의 시장에너지는 신규거래자의 자금유입이나 손실거래자가 납부 하는 추가적인 자금유입에 의하여 제공되는데, 만약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면 시장에너지가 감소하여 현재 가격추세가 지속되기 어렵다고 볼 수 있다
 
- 강한 시장추세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결제약정이 적당히 증가해야 하며, 증가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감소해서는 안 된다
 
2) 의견차이의 존재
 
- 시장에서 거래가 형성되는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견해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이 다. 이런 견해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투자자는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을 보유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미결제약정의 증가로 연결된다
 
- 만약 선물시장이 항상 균형상태에 있고, 모든 투자자가 그러한 사실을 안다면 아마 미결제약정은 ‘제로’상태가 될 것이다. 왜냐하면 위험을 전가하고자 하는 헷지거래자나 위험을 감수하고 이익을 얻고 자 하는 투기거래자 모두 선물시장을 이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느 누구도 균형가격이 얼마인지 모르기 때문에 시장은 항상 변화하고, 또 미결제약정이 생겨나게 된다. 여기서 발생되는 미결제약정의 변화를 통해 투자자들의 견해는 어떠하며, 그 차이가 어느 정도인가, 또 향후의 시장이 어떻게 움직일 것인가를 파악할 수 있다
 
결국 이러한 의견차이가 존재함으로써 거래가 이루어지고 가격이 형성되며, 시장은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가게 되는 것이다
 
3) 시장참여자의 존재
 
- 어떤 손실거래자는 추가증거금을 납부하여 포지션을 유지하기도 하고, 어떤 손실거래자는 계약을 청산하고 시장에서 빠져나가기도 한다. 어느 경우이든 중요한 사실은 시장에 남아있는 에너지, 곧 자금이 어느 정도의 규모인가라는 것인데, 이는 미결제약정의 증감으로 표현된다. 결국 미결제약정이 감소한다는 것은 손실거래자의 시장이탈로 시장참여자가 줄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런 경우 현재의 시장추세가 강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는 없다
 
- 선물거래는 철저한 제로섬 게임이다. 즉, 일방의 이익은 다른 상대방의 손실을 의미한다.
 
- 미결제약정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은 투자자가 손실 아니면 이익을 보고 있다 는 것을 의미한다. 투자자의 시장흐름에 대한 견해차이의 대가가 미결제약정에 의한 손실과 이익으로 나타나므로, 미결제 약정에 대한 분석은 시장흐름에 대한 많은 투자자들의 견해차이를 분석하는 것과 같다.

당신의 답변

보여지는 당신의 이름 (옵션):
개인정보 보호: 이메일 주소는 이 알림을 발송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안티-스팸 확인:
앞으로 이 검증을 피하려면,로그인 혹은 가입 하시기바랍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