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뽕이 뭔가요

0 투표
'물뽕'이 '물뽕'이 된 사연..필로폰 아니지만 뭐라 표현할 길 없어

'이규연의 스포트라이트' 김상교 "물뽕 피해자, 밤마다 생각나" 고백에

[영상]김학의 별장서도 물뽕 흔적, 피해자 "기억 뚝뚝 끊겼었다"

"거듭되는 물뽕 논란..한국=마약 청정국? '환상'"

대체 물뽕이 머애요?

1 답변

0 투표

GHB

감마 하이드록시낙산, 감마 하이드록시뷰티르산, 물뽕Gamma-HydroxyButyric acid

향정신성의약품이며 마약의 일종.

카르복실기와 하이드록시기를 가진 사슬 형태의 유기물질.

위 그림의 분자 구조 형태를 보면 알겠지만 굉장히 단순한 구조를 가진 유기 화합물이다. 이 물질은 탄소가 4 개로 이루어진 사슬 형태의 카르복시산이고 그 사슬의 감마 탄소에 하이드록시기가 붙었기 때문에 감마 하이드록시뷰티르산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국내에서는 '물뽕' 이라고 불린다. 일명 액체화=로 만든 히로....이란 거지만, 사실 필로폰이랑은 관련이 없다!!! 인간의 중추 신경계, 과일, 포도주, 쇠고기, 거의 대다수의 동물에게서 소량이 검출되는 물질이다. 알렉산드르 미하일로비치 자이체프(Alexander Mikhaylovich Zaytsev, 자이체프의 법칙을 제안한 사람이다)가 1874년에 처음으로 인공합성했으나 인간 신체 내에서의 작용 연구는 1960년대 초반에서나 이루어졌다. 일단 몸에서의 작용기제는 GABAb 수용체에 작용한다. 심지어 GABA와 분자 구조도 비슷하며 체내에서 대사까지 된다.

중추신경 억제제의 효과를 나타내므로 알코올과 같이 섭취해서는 안 된다. 잘못하면 호흡기 장애로 사망할 수 있다. 다소 취한 듯 하면서 몸이 쳐지는 것이 중독 증상이다.

나트륨 염은 Xyrem(자이렘)이라는 상표명으로 제조되고 있으며 기면증 환자의 EDS(Excessive Daytime Sleepiness)와 탈력 발작의 치료제로 쓰이고 있다. 이탈리아에서는 알코올 중독자의 치료에 쓰인다.

무색무취한 GHB는 주류 등 음료에 몇 방울 타서 마시면 15분 이내에 약물 효과가 나타나 3~4시간가량 지속됩니다.

약물 효과로는 기분이 좋아지고 조금 취한 듯하며 몸이 처지는 듯한 느낌을 주며 일정 시간이 니나면 소변으로 배출되 적발되지 않아 성범죄용으로 악용됩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