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ker image 는 어디에 저장되어 있나요?

(140 포인트)
0 투표

docker image 는 어디에 저장되어 있나요?

$ docker images

1 답변

0 투표

Docker 이미지는 Docker가 관리하는 로컬 저장소에 저장됩니다. 이 저장소의 위치는 Docker의 설치 방식과 구성, 그리고 사용 중인 운영 체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ocker 이미지 파일들은 Docker의 내부 데이터 디렉토리 아래에 있으며, 직접 접근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Docker 이미지 저장 위치

  • Linux: Docker는 기본적으로 /var/lib/docker/ 아래에 이미지와 컨테이너, 볼륨, 네트워크 설정 등을 저장합니다. 특히, 이미지는 /var/lib/docker/image/ 아래의 다양한 하위 디렉토리에 저장될 수 있습니다. 실제 이미지 파일들은 Overlay2 같은 스토리지 드라이버 디렉토리 내부에 저장됩니다(예: /var/lib/docker/overlay2/).

  • Windows: Docker for Windows는 Hyper-V와 Linux 컨테이너를 사용할 때 내부적으로 Linux VM을 실행하여 Docker 엔진을 호스트합니다. 이미지 파일들은 VM 내부에 저장되며, 일반적으로 Windows에서 직접 접근할 수 없습니다. Docker Desktop을 사용할 경우, Docker 설정을 통해 리소스 사용량 및 이미지 저장 위치 등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MacOS: Docker for Mac도 내부적으로 가상화 기술을 사용하여 Linux VM을 실행합니다. VM 내부에 이미지와 컨테이너 데이터가 저장되며, MacOS에서 직접적인 파일 경로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Docker Desktop의 설정에서 관리됩니다.

주의사항

Docker 이미지와 관련된 파일들을 직접 조작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이미지 생성, 삭제, 태그 변경 등의 작업은 Docker CLI 명령어나 Docker Desktop과 같은 도구를 통해 수행해야 합니다. 직접 파일을 수정하거나 삭제하면 Docker의 일관성이 손상되고 예기치 않은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관리

  • 이미지 조회: docker images 명령어를 사용하여 현재 시스템에 저장된 모든 Docker 이미지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삭제: docker rmi <이미지 ID 또는 이름> 명령어를 사용하여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이미지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저장 및 전송: docker save <이미지 이름> > image.tar 명령어로 이미지를 tar 파일로 저장하고, docker load < image.tar 명령어로 다른 시스템에 이미지를 로드할 수 있습니다.

Docker 이미지의 저장 위치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Docker의 공식 문서나 특정 환경에 맞는 구성 가이드를 참조하세요.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