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 현대건설 같은 회사 아닌가요?

1 답변

0 투표

현대건설HDC현대산업개발의 차이점

현대건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건설업체. 본사는 서울특별시 종로구 율곡로 75(舊 계동 140-2번지) 현대빌딩에 위치해 있습니다.
1947년 5월에 이 회사의 전신인 현대토건사가 세워지기는 했지만 당시에는 주식회사가 아니었고, 1950년 현대자동차공업사[2]와 합병해서 주식회사로 전환, 현재의 현대건설이 되었다. 6.25 전쟁 당시 미군 숙소 등을 지으며 세를 확장하기 시작하여, 한강 인도교, 경인고속도로, 소양강댐, 고리 원자력 발전소 등을 지으면서 급성장했다. 1965년에는 태국 파타나~나라티왓 고속도로 공사를 따내어서 대한민국 건설업계 최초로 해외건설공사를 수주한 회사가 되었다.

현대산업개발

범 현대가 계통 건설회사. HDC그룹의 모체다. 2017년 5월 기준으로 재계서열 48위다.

정주영의 넷째동생 정세영 계열로, 현재 회장은 그의 아들 정몽규이다. 사옥은 현재 용산역 아이파크몰 내에 있다. 약칭은 '현대산업'으로, 주식시장 상장명은 HDC현대산업개발과 지주사인 HDC가 있다. 왜 이렇게 되었는지는 후술.

먼저 알아야 할 사실은 현재의 HDC현대산업개발은 상법적으로 2018년에 주식회사 현대산업개발(편의상 구 현대산업개발이라고 표기한다)이 HDC로 사명을 변경하면서 HDC그룹의 지주회사가 됨과 동시에 구 현대산업개발이 갖고 있던 건설사업 부분이 분할되면서 새롭게 출범한 것이다.[5] 즉, 이하의 역사적 기록은 주식회사 HDC와 HDC현대산업개발이 모두 공유하는 내용이다.

구 현대산업개발은 1976년 설립된 한국도시개발과 1978년 설립된 한라건설(현재의 기업과는 별개다)의 두 현대그룹 건설사가 1986년 합병하여 설립되었는데, 한국도시개발은 현대건설 주택사업부를 전신으로 하여 압구정 현대아파트 등을 지은 주택이 주력인 건설사였고, 한라건설은 중동 쪽에서 각종 사업을 하여 토목이 주력인 건설사였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