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CD 도구 무엇인가요?

0 투표
CI/CD 도구 무엇인가요?

1 답변

0 투표

CI/CD는 지속적 통합(Continuous Integration, CI)과 지속적 배포(Continuous Deployment, CD)의 약자로,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들은 개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개선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과 관행을 말합니다.

  1. 지속적 통합 (Continuous Integration, CI): 개발자가 코드 변경 사항을 주기적으로 중앙 저장소에 병합(머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동화된 빌드와 테스트가 실행되어 코드 변경이 기존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주요 목적은 버그를 조기에 발견하고, 소프트웨어 품질을 유지하며, 배포 준비 과정을 간소화하는 것입니다.

  2. 지속적 배포 (Continuous Deployment, CD): CI 프로세스가 끝난 후, 변경된 코드를 자동으로 프로덕션 환경에 배포하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자주 배포할 수 있으며, 배포 과정에서의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합니다. 지속적 배포는 개발 및 운영 팀 간의 협업을 강화하고, 소프트웨어의 신속한 출시를 가능하게 합니다.

CI/CD의 핵심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발 속도 및 효율성 향상: 자동화를 통해 개발 및 배포 과정의 속도와 효율성을 증가시킵니다.
  • 품질 보증: 지속적인 테스트와 통합으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유지합니다.
  • 버그 감소: 자동화된 테스트와 빠른 피드백 루프를 통해 버그를 조기에 발견하고 수정합니다.
  • 리스크 감소: 작은 단위로 자주 배포함으로써 대규모 배포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감소시킵니다.

CI/CD를 구현하기 위한 대표적인 도구로는 Jenkins, GitLab CI, Travis CI, CircleCI, TeamCity 등이 있습니다. 이들 도구는 자동화된 빌드, 테스트, 배포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개발 프로세스를 지원합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