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물을 빼서 혈압을 조절한다는데 무슨 원리인가요?

1 답변

0 투표
고혈압은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상태를 말하며, 이를 조절하기 위해 다양한 약물이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도 이뇨제,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ACEI), 안지오텐신 II 수용체 차단제(ARB)는 고혈압 치료에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뇨제는 몸 안의 불필요한 수분과 나트륨을 소변으로 배출시켜 체액량을 줄임으로써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뇨제에는 여러 종류가 있으며, 각각 작용하는 부위와 방식이 다릅니다. thiazide 이뇨제는 나트륨 재흡수를 방해하여 수분 배설을 증가시키는 반면, loop 이뇨제는 더 심각한 부종이나 콩팥 기능 저하가 있는 환자에게 사용됩니다. 칼륨 보존성 이뇨제는 다른 이뇨제로 인한 저칼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ACEI는 혈관 내 안지오텐신의 작용을 차단하여 혈관 저항을 줄이고, 나트륨 및 수분의 저류를 감소시켜 혈압을 낮춥니다. 이 약물들은 주로 심장 관련 질환 또는 콩팥 질환을 가진 고혈압 환자에게 처방되며, 마른기침이나 혈관부종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RB는 ACEI와 비슷한 효과를 내면서 안지오텐신 II 수용체를 직접 차단합니다. 이로 인해 혈관 확장과 나트륨 이온 배설 증가를 통해 혈압을 조절합니다. ARB는 당뇨병이나 만성 콩팥 질환을 동반한 고혈압 환자에게 주로 사용됩니다.

이와 같이, 고혈압 치료에 사용되는 이 약물들은 몸속의 물을 조절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낮추는 방식으로 작용합니다. 이는 고혈압을 관리하고 관련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