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답변

(11.9k 포인트)
0 투표
 중국의 음력으로 9월 9일은 중국 민간의 중요한 전통명절인 중양절(重陽節)이다. 해마다 이날이면 사람들은 노인을 부축하고 어린이를 데리고 국화를 감상하고 등산하며 수유(茱萸)<수유는 향기있는 약용식물임>를 머리에 꽂고 대추, 밤 따위를 겉에 박은 떡을 먹는다.
중양절의 이름은 옛 사람들이 9는 <홀수>이나  9월9일은 짝수 다시말하면 홀수가 겹치는 날이라는데서  유래됐다.
중양절의 유래에는 짙은 신화적 전설이 있다.
전한데 의하면 기원전 3세기 재간있는 한 사람이 있었는데 이름을 불장방(弗長房)이라고 했다. 그는 비바람을 부를수 있을뿐아니라 귀신을 몰아낼수 있었다.
    환경(桓景)이라는 청년이  그를  숭배해  스승으로 모셨다. 불장방은 그를 제자로 받아들이고 재간을 가르쳐 주었다. 어느 한번 불장방은 환경에게 <9월9일 너의 집에는 큰 재난이 들이닥칠것이니 미리 준비하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들은 환경은 아주 당황해하면서 스승앞에 무릅을 꿇고 재난을 피할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 달라고 빌었다. 불장방은 <9월 9일 너는 붉은 색 주머니를 여러 개 만들어 안에 수유(茱萸)를 넣고 팔에 감으며 국화를 담근 술을 가지고 온 집 식구들을 데리고 높은 언덕에 올라가 술을 마시라. 그러면 큰 액 피할수 있느니라> 라고 했다.
환경은 참답게 스승의 말대로 했다. 9월 9일 아침 환경은 온 집안 식구들을 데리고 부근의 높은 언덕에 올라 이 날을 평안하게 지냈다. 저녁에 집에 돌아온 환경과 집사람들은 깜짝 놀랐다. 집의 소와 양들이 다 죽은것이였다.
    그들은 과연 일대 재난을 피했다. 이때로 부터 중양절에 높은 곳에 오르고 수유를 꽂으며 국화술을 마시는것은 습관으로 되여 2천여년이나 전해내려 왔다.
중국에는 중양절의 습속을 묘사한 옛시가 널리 전해지고 있다. 그것은 당조(618-907)의 대 시인 왕유(王維)의 명작 <9월 9일 산동의 형제를 그리노라>이다. 。
獨在異鄉為異客,每逢佳節倍思親,遙知兄弟登高處,遍插茱萸少一人。
<홀로 타향살이 하는 나그네 명절이 되면 친인이 더 없이 그립구나. 멀리서 보니 형제들 높은 곳에 올라  수유를 꽂고 있는데 유독 한 사람이 적구나.>  그때 열 몇살밖에 안되는 왕유는 서울에 살면서 때때로 집을 그리군 했는데 더우기 명절이 되여 다른 집 사람들이 즐겁게 한자리에 모일 때면 친인들을 더욱 그리게 되였다. 중양절이면 서울의 집집마다에서는 모두 수유를 꽂았지만 왕유의 집에는 수유를 꽂을 사람이 적었는데 그 사람이 바로 왕유 자신이였다.
 중양절의 다른 한 풍속은 국화떡을 먹는것인데 한어발음에서 고(糕)와 고(高)는 같은 음으로서 걸음마다 높이 오르고 흥성, 발전한다는것을 뜻한다. 사람들은 찹쌀이나 기장쌀, 대추 등 으로 설기떡을 만들고 그 우에 작은 오색기를 꽂는데 이것을 (花糕)꽃설기떡이라고 한다.
평원에 사는 사람들은 중양절이 되여도 높은데 오를 수 없으므로 꽃 설기떡(花糕)을 먹는것으로 대신한다.
옛날에 중양절에는 또 장수의 내용을 부여했다. 때문에 사람들은 중양절의 이런 풍속은 사람들을 장수하게 한다고 인정하고 있다.
오늘 사람들은 중양절이면 높은 곳에 올라 국화를 감상하는 습관을 보존하고 있으며 상점들에서도 이날 꽃 설기떡을 판다. 뿐만아니라 최근 년간 사람들은 <9월 9일>을 <노인절>로 정했는데 이것은 중양절의 원래의 내용을 포함했을뿐 아니라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노인의 건장장수를 축원하는 뜻을 담고 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