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후", "이후" 띄어쓰기

한국어
0 투표
'그후, 이후' 등 한글+한자일 경우 띄어쓰기가 궁금합니다. 또한 '그, 이' 등이 지시 대명사일 경우는 어떻게 띄어 쓰는지요?

1 답변

0 투표
'이제부터 뒤/기준이 되는 때를 포함하여 그보다 뒤'의 뜻을 나타내는 '이후(以後)'는 한 단어이므로, '이후'와 같이 적지만, '그 후'는 관형사 '그'가 명사 '후'를 꾸미는 구성이므로, '그 후'와 같이 띄어 적습니다. 지시 대명사 '그'와 '이'는 체언으로, 아래와 같이, 뒤에 조사가 붙어 쓰입니다. 보기) 1. 그: 앞에서 이미 이야기하였거나 듣는 이가 생각하고 있는 대상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그와 같은 사실/지금 당장 출발하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그보다는 좀 더 기다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이: ① 말하는 이에게 가까이 있거나 말하는 이가 생각하고 있는 대상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이를 보라./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이는 그자가 배신하였음을 보여 주는 증거다. ② 바로 앞에서 이야기한 대상을 가리키는 지시 대명사.¶ 중매를 하는 경우에 맞선을 보게 된다. 이보다 앞서 사진을 바꾸어 보는 수도 있다./요즈음 가장 심각한 사회 문제 중의 하나는 학원 폭력이다. 이를 오늘 이 자리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