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 이름의 로마자 표기

한국어
0 투표

길 이름에 숫자가 들어 있는 경우는 로마자로 어떻게 표기합니까? 예를 들어 '장미1길', '장미2길' 따위는 어떻게 표기하는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길 이름에 숫자가 들어 있는 경우는 숫자 앞에서 띄어쓰기를 하고 숫자 뒤의 ( ) 안에 숫자의 우리말 발음을 로마자로 적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장미1길'은 Jangmi 1(il)-gil, '장미2길'은 Jangmi 2(i)-gil로 적습니다. '길' 대신 '가'를 쓰는 경우도 마찬가지여서 '노원1가', '노원2가'는 Nowon 1(il)-ga, Nowon 2(i)-ga로 적습니다.
그러나 '로(路)'의 경우는 '길'이나 '가'와 적는 방법이 다릅니다. 현행 로마자 표기법에서 '로'는 앞말과의 사이에 붙임표를 넣지 않고, 음운 환경에 따라 lo, ro, no 등으로 구분해서 적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로'가 들어 있는 길의 이름은 앞의 말과 결합했을 때의 발음에 따라 lo, ro, no 등으로 구분해서 적어야 합니다.

'남산1로', '남산2로', '남산3로'는 Namsan 1(il)lo, Namsan 2(i)ro, Namsan 3(sam)no로 적습니다. lo, ro, no 앞에는 물론 붙임표를 넣지 않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