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 "위치"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아래 예문과 관련하여, 외국인 학생이 몇 가지 질문을 했는데 정확히 설명하기가 어려워 도움을 요청합니다. 예문: 혹시 도중에 일행을 잃어버리(시)면 당황하지 마시고 11시까지 여러분이 지금 서 계시는 이 '자리'로 오시면 됩니다. 여기서 '자리' 대신 '위치'를 쓸 수 있는지요? '자리' 대신 '장소'는 쓸 수 있을 것 같은데, '위치(일정한 곳에 자리를 차지함. 또는 그 자리)'는 좀 부자연스럽게 느껴져서요.

1 답변

0 투표
사람이나 물체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을 이르는 '자리'와 '일정한 곳에 차지한 자리'를 이르는 '위치'는 의미상으로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제시하신 문장에 쓰인 '자리'도 '위치'로 바꾸어 쓸 수 있으며, '학교가 있던 자리'도 '학교가 있던 위치'와 같이 바꾸어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리'와 '위치'가 언제나 서로 넘나들어 쓰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리'와 '위치'의 용례들을 살펴보면, '위치'는 '자리'로 대신해도 대체로 문맥이 자연스러운 반면, '자리'는 '위치'로 대신하면 문맥이 자연스럽지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 자리가 좁다./위치가 좁다.(?), 방이 좁아서 책상을 들여놓을 자리가 없다./방이 좁아서 책상을 들여놓을 위치가 없다.(?), 그들은 불장난을 하다 들킨 사람처럼 황급히 자리를 떴다./그들은 불장난을 하다 들킨 사람처럼 황급히 위치를 떴다.(?), 위치를 잡다./자리를 잡다., 위치를 정하다./자리를 정하다., 위치를 옮기다./자리를 옮기다., 그 가게는 위치가 안 좋아서 장사가 잘 안된다./그 가게는 자리가 안 좋아서 장사가 잘 안된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