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 "영향"의 뜻과 쓰임

한국어
0 투표
책을 읽다가 영향과 효과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궁금해져서 이렇게 질문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영향: 어떤 사물의 효과나 작용이 다른 것에 미치는 일. 효과: 어떤 목적을 지닌 행위에 의하여 드러나는 보람이나 좋은 결과. 이런 사전적인 의미는 알겠는데, 이 두 가지에 어떤 명확한 차이점이 있는지, 두 가지를 나누어 쓰는 기준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1 답변

0 투표
찾아보신 대로, '효과'는 보람 또는 좋은 결과를 이르는 말이고, '영향'은 어떤 결과나 현상이 다른 것에 미치는 일을 이르는 말입니다. 이처럼 '효과'와 '영향'은 각각의 뜻을 나타내는 말로 문맥에서 구별되어 쓰입니다. 보기를 들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다/작은 광고판 하나로 선전 효과를 얻으려 하는 것은 무리였다./남편의 말은 아내의 슬픔을 달래는 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다./좋다는 약은 모두 먹었으나 별 효과가 없었다.'에 쓰인 '효과'는 '보람이나 좋은 결과'를 뜻하는 말인데, 이 '효과' 대신 '영향'을 쓸 수 없고, '아이는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지나친 흡연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기압골의 영향으로 한차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유년 시절의 여러 가지 기억 중에서 그 후 내 삶의 행동 양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장면이 하나 있다.'에 쓰인 '영향'은 '결과나 현상이 다른 것에 미치는 일'을 뜻하는 말인데, 이 '영향' 대신 '효과'를 쓸 수 없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