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트"와 "플룻"

한국어
0 투표

'플루트'가 맞습니까, '플룻'이 맞습니까?

1 답변

0 투표

'플루트'가 맞습니다. 파열음, 마찰음, 파찰음의 표기는 모음 앞의 표기와 자음 앞이나 어말에서의 표기로 나누어 살펴보아야 합니다. 모음 앞에서의 표기는 정해진 글자를 대응시키면 되므로 별로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자음 앞이나 어말에서는 간단치가 않습니다. 'flute[flu:t]'의 어말 [t]는 받침 'ㅅ'으로 하거나 'ㅌ'에 '으'를 붙여 '트'로 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즉 '플룻'이거나 '플루트'거나 두 가지 중의 하나가 됩니다. 그런데 외래어 표기법 제3 장 표기 세칙의 제1 절 영어의 표기의 제1 항은 두 가지 경우만을 제외하고는 자음 앞이나 어말의 무성파열음은 '으'를 붙여 적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두 가지 경우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짧은 모음 다음의 어말 무성파열음은 받침으로 적습니다. 그래서 'book, snap, biscuit'은 '부크, 스내프, 비스키트'가 아니라 '북, 스냅, 비스킷'이 됩니다.
둘째 짧은 모음과 유음·비음 이외의 자음 사이에 오는 무성파열음은 받침으로 적습니다. 예를 들어 'action, pepsi'는 '애크션, 페프시'가 아니라 '액션, 펩시'가 됩니다. 이 두 가지 경우 이외의 어말과 자음 앞의 무성파열음은 '으'를 붙여 적습니다. 'flute[flu:t]'의 경우는 모음이 짧은 모음이 아니어서 이 두 가지의 어느 경우에도 해당하지 않으므로 '으'를 붙여 '플루트'가 됩니다. 'network'의 경우도 발음이[netw :k]이기 때문에 '네트웍'과 '네트워크' 중에서 '네트워크'가 올바른 표기입니다.
'헬멧'과 '헬메트'는 위의 두 가지 예외 중의 첫째에 해당하므로 '헬멧'이 옳습니다. 'target'에서 온 말은 표기의 혼란이 심한 말입니다. '타겟', '타게트', '타케트', '타켓', '타기트', '타깃' 등이 쓰이고 있습니다. 원어인 영어에서의 발음은 'target[ta:git]'인데 표기법을 적용하면 '타깃'이 됩니다. '타케트'나 '타켓'은 원어의 발음과 동떨어진 것이며 '타겟', '타게트'의 'ㅔ'는 철자식 표기로서 원어에서의 발음([i])과는 다릅니다. 결국 '타기트'와 '타깃'이 남게 되는데 받침으로 쓰는 두 가지 조건 중의 첫째에 해당하므로 '타깃'이 바른 표기가 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