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개발"과 "자기 계발"

한국어
0 투표
'자기 개발, 자기 계발' 어떤 게 맞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네이어 국어사전을 살펴보면 "부단한 자기 개발이 없이는 경쟁 사회에서 낙오를 면하기 어렵다."와 "교육이란 취직이나 출세를 위한 수단이 아니고 인간성의 회복과 자기 소질의 계발을 위한 원동력이어야 한다."라는 예문이 있습니다.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합니다. OOO가 전해 드리는 '자기 개발' 소식입니다, '자기 계발' 소식입니다. 어느 게 맞죠?

1 답변

0 투표
‘개발’은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의 뜻을, ‘계발’은 '슬기나 재능, 사상 따위를 일깨워 줌.'의 뜻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은 이러한 뜻을 나타내는 '개발'과 '계발'을 비슷한말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과 '계발'의 뜻을 고려하여, '자기 개발' 또는 '자기 계발'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려 드리면, ‘개발’에는 ‘지식이나 재능 따위를 발달하게 함.’이라는 뜻 외에 ‘토지나 천연자원 따위를 유용하게 만듦.(유전 개발/수자원 개발), 산업이나 경제 따위를 발전하게 함.(산업 개발), 새로운 물건을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음.(신제품 개발/핵무기 개발)’과 같은 뜻이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