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 "들"과 접미사 "-들"

한국어
0 투표
'들'의 용법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니 '다들 떠나갔구나.', '안녕들 하세요?'에서의 '들'은 그 문장의 주어가 복수임을 나타내는 보조사이고, '사람들, 너희들, 사건들'에서의 '들'은 셀 수 있는 명사나 대명사 뒤에 붙어 복수의 뜻을 나타내는 접미사라고 하였습니다. 그런데 "너희들 여기서 뭐하니?" 이 문장에서 주어는 '너희들'이고, '너희' 자체가 복수형입니다. 이런 점에서 저는 '너희들'의 '들'이 강조의 의미를 띠는 보조사라고 생각하는데요, 이 점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또한 "너희들 여기서 뭐하니?" 이 문장은 "너희 여기서들 뭐하니?"로 바꿔쓸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1 답변

0 투표
조사 '들'은 주어가 아닌 문장 성분에 붙어 그 문장의 주어가 복수임을 나타냅니다. (예: 이 방에서 텔레비전을 보고들 있어라./다들 떠나갔구나./다 떠나들 갔구나./안녕들 하세요?) 그런데 '너희들 여기서 뭐하니?'에서 '너희들'은 대명사 '너희' 뒤에, 셀 수 있는 명사나 대명사 뒤에 붙어 '복수'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들'이 붙은 것으로, 문장 성분이 주어가 된 경우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