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의 올바른 발음

한국어
0 투표

'한류 열풍 중국팬들......'이란 신문 기사를 보았는데 '한류'를 [한뉴]로 발음하기도 하고 [할류]로 발음하기도 해서 혼동스럽습니다. 바른 발음을 알려 주십시오.

1 답변

0 투표

현재 ‘한류(韓類)’는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려 있지 않으므로, 이것의 표준 발음을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ㄴ’은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발음한다는 ‘표준 발음법’ 제20항을 고려하면, ‘한류’의 발음은 [할:류]와 같이 상정될 수 있고, ‘ㄴ’과 ‘ㄹ’이 결합하면서도 [ㄹㄹ]로 발음되지 않고 [ㄴㄴ]로 발음되는 ‘임진란[임ː진난], 생산량[생산냥], 결단력[결딴녁]’ 등을 제시하고 있는 ‘표준 발음법’ 제20항 다만 규정을 고려하면, ‘임진-란, 생산-량, 결단-력’과 같은 짜임에서 ‘[임ː진난], [생산냥], [결딴녁]’과 같이 [ㄴㄴ]로 발음되는 것을 참고하여, 명사 ‘한(韓)’에 접미사 ‘-류(類)’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한류’의 발음은 [한:뉴]로 상정될 수 있습니다.

‘표준 발음법’ 제20항에서, ‘ㄴ+ㄹ’이 [ㄹㄹ] 또는 [ㄴㄴ]로 발음되는 것은 실제의 발음을 고려하여 정한 것이기에 [ㄴㄴ]으로 발음하는 단어와 [ㄹㄹ]로 발음하는 단어는 개별적으로 정하여 사전에 그 발음을 표시하여야 한다고 밝히고 있는데, ‘한류’는 현재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려 있지 않으므로, 현재로서는 이것의 표준 발음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고, 위에서 상정한 두 가지 발음이 공존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