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다", "올바르다"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옳다'는 형용사로 '사리에 맞고 바르다.'라는 뜻이고, '올바르다'도 형용사로 '말이나 생각, 행동 따위가 이치나 규범에서 벗어남이 없이 옳고 바르다.'라는 뜻인데요, 주체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옳다와 올바르다를 구분해야 하는지요? '말, 생각, 행동' 등 인간이 행하는 어떤 행위의 옳고 그름을 말할 때는 '올바르다'를 쓰고, 그 이외 것들의 옳고 그름을 말할 때에는 '옳다'를 써야 하나요? 예를 들어 '그의 말은 옳다'가 아닌 '그의 말은 올바르다'로 쓰고, '그 규칙은 올바르다'가 아니라 '그 규칙은 옳다, 또는 옳지 않다'로 써야 하는지요?

1 답변

0 투표
서술어 '옳다'와 '올바르다'에 호응하는 주어가 나눠져 있지는 않으므로, '옳다'와 '올바르다'의 뜻을 참고하여 문맥적 의미에 맞게 단어를 선택하여 쓰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무엇이 사리에 맞고 바르다.' 또는 '무엇이 격식에 맞아 탓하거나 흠잡을 데가 없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무엇이 옳다'와 같이 쓰고, '무엇이 이치나 규범에서 벗어남이 없이 옳고 바르다.'라는 뜻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무엇이 올바르다'와 같이 씁니다. 예문의 주어인 '그의 말이'와 '규칙이'를 서술하는 말로도, 문맥적 의미를 고려하여, '옳다' 또는 '올바르다'를 쓸 수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