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다"와 "맞추다"의 관계

한국어
0 투표
'맞다'와 '맞추다' 둘의 관계가 '자동사-사동사'의 관계로 보기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의미에 한해서는 '자동사-사동사' 관계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맞다01 [4]【(…과)】(('…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는 여럿임을 뜻하는 말이 주어로 온다)) 「1」어떤 행동, 의견, 상황 따위가 다른 것과 서로 어긋나지 아니하고 같거나 어울리다. 맞추다 [2] 【(…과)…을】【…을 (…과)】(('…과'가 나타나지 않을 때는 여럿임을 뜻하는 말이 주어나 목적어로 온다))「2」서로 어긋남이 없이 조화를 이루다. 예를 들어, '내 동작을 다른 사람들과 맞추지 않으면 안 된다, 내 동작이 다른 사람들과 맞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도 '자동사-사동사'의 관계로 볼 수는 없나요?

1 답변

0 투표
'맞추다'는 어간 '맞-'에 사동 접사 '-추-'가 붙어 만들어진 말입니다.(어원: 맞추다<마초다<월석>←맞-+-호-) 그런데 "표준국어대사전"은 '맞추다'나 '들추다'와 같이 사동사의 의미가 주동사의 뜻으로 설명될 수 없을 때는 별도로 뜻풀이하고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단어의 쓰임에 대한 판단은 이론적 입장에 따라 다를 수 있는 만큼, 어느 한 자료에 국한하지 마시고, 관련 자료들을 두루두루 살펴 단어의 쓰임새를 판단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