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편의 지칭어

한국어
0 투표

남편을 지칭할 때 '아빠'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 '아빠'라는 지칭어가 맞는 말이 아니라고 합니다. 남편을 지칭할 때의 말은 무엇입니까

1 답변

0 투표

남편을 '아빠'라고 지칭하여, 친정 아버지를 말하는지 애들 아버지를 말하는지 알 수가 없어 듣는 사람이 혼란을 겪는 수가 있습니다. 또 남편이 사회적으로 높은 지위에 있다고 '그분'이라고 지칭하여 빈축을 사는 수도 있고, 시부모에게 남편을 가리키는 말이 쉽게 떠오르지 않아 당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남편을 남에게 가리킬 때의 말도 쉬운 것은 아닙니다.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어느 경우에나 자녀들이 어릴 때 아버지를 부르는 말인 '아빠'를 남편을 지칭하는 말로 써서는 안 되고, 아무리 자랑스러운 남편일지라도 남에게 '그분'이라고 높여 말해서는 안 됩니다.
남편을 지칭할 때는 누구에게 가리키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시부모에게 남편을 지칭할 때는 '아비' 또는 '아범'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이가 없는 신혼일 때는 '그이(이이, 저이)'라고 지칭합니다.
친정 부모에게는 남편의 성을 넣어 '○ 서방'이라고 하거나 '그 사람'이라고 하면 무난합니다.
남편의 형제들에게는 그들을 기준으로 그들이 부르는 대로, 시아주버니와 손위 시누이에게는 '동생', 시동생에게는 '형(님)', 손아래 시누이에게는 '오빠'라고 함이 자연스럽습니다. 동서들이나 시누이 남편에게는 '그이', ' ○○ 아버지' ' ○○ 아빠'로 하면 됩니다.
자신의 친구들에게는 '그이', '우리 남편', '애 아버지', '애 아빠'로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편의 직함을 붙여 '우리 사장', '우리 선생', '우리 부장' 등으로 지칭해서는 안 됩니다.
남편의 친구들에게는 '그이', '애 아버지', '바깥 양반', '바깥 사람'을 씁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