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시", "표지", "표식"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어떤 지역이 침수가 되어 그 이후 침수된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어떤 알림판 등의 장치를 달 때, 침수 표지판이라고 쓰면 되는 거죠?
그런데 '여기까지가 침수되었어요.'라는 의미로 특정 위치에 띠(눈금)를 두를 때에는 '침수 표식'이라고 해야 하나요, '침수 표시'라고 해야 하나요, '침수 표지'라고 해야 하나요?

1 답변

0 투표
‘표시(表示)’는 겉으로 드러내 보임이라는 뜻으로 ‘성의 표시/관심의 표시/애정의 표시’로 쓰입니다. ‘표지(標識)’는 일반적으로 표시나 특징으로 어떤 사물을 다른 것과 구별하게 함이나 그 표시나 특징이라는 뜻이며, ‘통행금지 표지/공중전화 표지’로 쓰입니다. 또 ‘표식表式)’은 무엇을 나타내 보이는 일정한 방식으로 ‘재생산 표식, 확대 재생산 표식’과 같이 쓰여 ‘표시’와 ‘표지’와는 그 뜻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침수 표시/침수 표지’는 가능하지만 ‘침수 표식’은 적절하지 않은 표현입니다.
뜻이 비슷한 많은 단어들이 있는데 이는 동의어가 아니기 때문에 어떤 경우는 바꾸어 쓸 수 있으나 모든 문맥에서 바꾸어 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문맥에 어울리는 단어를 선택하여 써야 합니다. 또한 어감이 다른 말들을 적절히 구별하여 사용한다면 풍요로운 언어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