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라다" 단어 형식

한국어
0 투표
바라다
단일어 맞나요?

1 답변

0 투표
‘바라다’는 단일어입니다. 참고로, '바라다'의 어원 정보를 제시하오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보기> '바라다'의 어원
현대국어 ‘바라다’의 15세기 소급형은 ‘라다’이다. 오늘날 ‘바라다’는 “생각이나 바람대로 어떤 일이나 상태가 이루어지거나 그렇게 되었으면 하고 생각하다”의 뜻을 주의(主意)로 하고, “어떤 것을 향하여 보다”라는 의미를 부의(副意)로 가지고 있다. 그러나 15세기 당시의 ‘라다’는 현대국어의 주의(主意) 즉 ‘wish’의 의미와 부의(副意)인 ‘look at’의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었다. 다시 말해, 오늘날과 같이 주의와 부의의 관계로서가 아니라 양의(兩意)로서 두 의미를 가졌다는 말이다.
이처럼 ‘라다’는 ‘wish’와 ‘look at’의 두 가지 의미로 쓰였는데, 그중에서 ‘look at’의 의미를 좀 더 강화하기 위해서 ‘라다’의 어간 ‘라-’에 ‘보다’라는 동사를 결합해 ‘라보다’가 파생된 것이다. 따라서 ‘라다’와 ‘라보다’는 ‘look at’의 의미를 나누어 가지게 되었다. 물론 근대국어 아니 지금까지도 ‘바라다’가 ‘바라보다’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지만, ‘라다’에서 ‘라보다’가 파생된 후 ‘라다’는 ‘look at’의 의미를 서서히 ‘라보다’에 넘겨주고 자신은 ‘wish’의 의미를 주의(主意)로 갖는 단어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출처: 국립국어원 21세기 세종계획 누리집)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