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염소"의 발음

한국어
0 투표
'흑염소'를 [흥념소]라고 읽는 것이 옳은지, 아니면 [흐겸소]라고 읽는 것이 옳은지요? 만약에 복합어가 아니면 연음 법칙에 의하여 [흐겸소]로 읽어야 마땅하겠지만, 복합어라면 '흑+염소'로 되고, 받침의 'ㄱ'이 두번째 단어의 첫음인 'ㅕ'또는'ㅑ'와 만나면 'ㅕ'또는'ㅑ'는 'ㄴ'으로 발음을 하는데 그러한 단어로는 '수학여행-수학+여행[수항녀행]' , '늑막염-늑막+염[능망념], '소독약-소독+약[소동냑] 등등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흑염소'를 [흥념소]로 읽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과연 어떻게 읽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1 답변

0 투표
'흑염소'에 대한 정보가 사전에 실려 있지 않아, 발음을 정확하게 안내하기는 어렵겠습니다. 다만 음의 첨가 현상은 정해진 환경에서 한결같이 나타나는 발음 현상은 아닙니다. 어떤 단어들은 'ㄴ'을 첨가하여 발음하기도 하지만, 표기대로 'ㄴ' 첨가 없이 발음하기도 합니다. '흑염소'의 경우도 'ㄴ'이 첨가되어 [흥념소]로 발음될 수도 있고, 연음되어 [흐겸소]와 같이 발음될 수도 있습니다. 음의 첨가 현상에 관하여 '표준 발음법' 제7장 음의 첨가, 제29항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표준 발음법'은 국립국어원 누리집, 어문 규정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