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량"의 발음

한국어
0 투표
'생산량'이라는 단어는 [생산냥]으로 발음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는 어떤 음운 규칙에 따라 그렇게 발음되는 것입니까?
사람들이 생산과 량을 분리해서 생각하게됩니다. 따라서 량이 어두가 되고 한자어 어두에 ㄹ이 있으면 두음법칙이 적용되어 ㄹ이 ㄴ으로 교체가 됩니다. 따라서 생산량은 두음법칙의 교체가 될 수 있겠네요.

1 답변

0 투표
'생산량'의 실제 발음이 [생살량]이 아닌 [생산냥]입니다. ‘ㄴ’은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발음하지만, '생산량[생산냥]'과 같이, 한자어에서 ‘ㄴ’과 ‘ㄹ’이 결합하면서도 [ㄹㄹ]로 발음되지 않고 [ㄴㄴ]로 발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규정을 아래에 제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기>
'표준 발음법' 제20항 "‘ㄴ’은 ‘ㄹ’의 앞이나 뒤에서 [ㄹ]로 발음한다."
(1) 난로[날ː로] 신라[실라] 천리[철리] 광한루[광ː할루] 대관령[대ː괄령] (2) 칼날[칼랄] 물난리[물랄리] 줄넘기[줄럼끼] 할는지[할른지]
[붙임]첫소리 ‘ㄴ’이 ‘ㅀ’, ‘ㄾ’ 뒤에 연결되는 경우에도 이에 준한다.
닳는[달른] 뚫는[뚤른] 핥네[할레]
다만, 다음과 같은 단어들은 ‘ㄹ’을 [ㄴ]으로 발음한다.
의견란[의ː견난] 임진란[임ː진난] 생산량[생산냥] 결단력[결딴녁] 공권력[공꿘녁] 동원령[동ː원녕] 상견례[상견녜] 횡단로[횡단노] 이원론[이ː원논] 입원료[이붠뇨] 구근류[구근뉴]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