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의 바른 표현

한국어
0 투표
사람들이 '개인적으로'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는데요, 제가 보기에는 이 표현이 우리 정서법이 아니고 외래어(한자어, 일본어 등)에서 온 표현인 것 같습니다. 보기) 개인적으로 저는 파란색 차가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그 영화 별로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왠지 겹말처럼 보이기도 하는데, 굳이 붙이지 않고 '저는 파란색 차가 좋습니다. 저는 그 영화 별로였습니다'라고 해도 전혀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맞나요?

1 답변

0 투표
‘개인에 속하거나 관계되는. 또는 그런 것.’이라는 뜻을 나타내는 ‘개인적’ 뒤에 조사 ‘-으로’가 붙은 ‘개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문맥에서 쓰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기> 생활의 기초적 조건이 되는 경제가 사회적으로 또는 개인적으로 파멸이 되었다는 말이다./단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일과 개인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일은 따로 있다./사장은 하청 업체에서 리베이트로 받은 금액을 개인적으로 유용하다가 검찰에 발각되었다./개인적으로 대하면 퍽 온순한 그들이지만 둘 이상만 함께 모이면 그들은 곧잘 알건달의 행세를 했다./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하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영광된 일이고 또한 국위를 선양하는 일이다./그 사람과는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는 사이다. 이와 같은 쓰임을 살펴보면, 제시하신 문장과 같이, ‘저는 파란색 차가 좋습니다.’와 같이 표현해도 충분히 뜻이 전달되는 문맥에 ‘개인적으로’라는 표현을 또 쓸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개인적으로’라는 표현의 유무에 따라 어감의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보기를 들어, ‘저는 파란색 차가 좋습니다.’는 나는 파란색 차를 좋아한다는 뜻만 드러내나, ‘개인적으로 저는 파란색 차가 좋습니다.’는 다른 사람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나에게 국한하여서는 그렇다는 뜻을 드러내게 되는, 어감의 차이가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 ‘개인적’의 용례에 ‘저는 개인적으로 그 의견에 반대합니다.’와 같은 표현이 있다는 점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