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영"의 의미

한국어
0 투표
공문서에서 문장을 작성하던 중 의문점이 있어서 질문드립니다.
회의록을 작성 시 발언 내용 중 "홍길동 위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결정합시다."라고 했을 경우, '반영'은 홍길동 위원의 의견을 적용할 수도, 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보입니다만, 어느 정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나요? '반영'이라고 하였을 경우 의견 모두를 적용시켜야 하는지 아니면 참조만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표준국어대사전에서 ‘반영(반영되다, 반영하다)’의 뜻풀이와 용례를 살펴보면, ‘반영’은 “다른 것에 영향을 받아 어떤 현상이 나타남. 또는 어떤 현상을 나타냄.”이라는 뜻으로, ‘현실의 반영/대학 입시에서 내신의 반영 비율이 높아졌다.//그 법안에는 새 정부의 개혁 의지가 반영되어 있다./문학에 반영되는 삶은 현실에 뿌리를 두고 있다.//개혁 의지를 반영한 새 법안은 국민의 환영을 받았다./민의를 국정에 반영하다’와 같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뜻풀이와 용례를 보면, ‘반영’은 무엇에 영향을 받아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또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영’은 무엇을 전혀 적용하지 않는다는 의미를 나타내는 말은 아니고, 도움이 될 만한 재료로 삼는 것에서부터 모두 알맞게 이용하거나 맞추어 쓰는 것까지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봐야 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