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스럽다"와 "여성적이다"의 차이

한국어
0 투표
여성적: 여성의 성질을 지닌. 또는 그런 것.
여성스럽다: 보기에 여자의 성질을 가진 데가 있다.
사전적 의미만 보면 거의 비슷한 것 같은데, '여성적이다'와 '여성스럽다'의 정확한 의미 차이와 용법을 알고 싶습니다.

같은 경우로 '남성적이다'와 '남성스럽다'도 있을 것 같은데 '남성스럽다'라는 말은 별로 사용하지 않는 듯하네요.

1 답변

0 투표
‘그러한 성질이 있음’의 뜻을 나타내는 접사 ‘-스럽다’와 ‘그 성격을 띠는’의 뜻을 더하는 접사 ‘-적’은 의미가 서로 통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이 접사들이 명사 ‘여성’ 뒤에 붙은 ‘여성스럽다’와 ‘여성적이다’도 그 뜻에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여성스럽다’는 형용사로, ‘여성적’은 관형사 또는 명사로 기능한다는 차이는 있습니다. <보기> ‘여성스럽다’의 용례: 여성스러운 분위기/여성스러우면서도 편안한 느낌을 자아내는 데는 니트를 따라갈 소재가 없다 ‘여성적’의 용례: 관형사-여성적 관점/여성적 취향∥명사-사내의 너무 여성적인 목소리 때문에 나는 자칫 사내에 대한 어떤 경계를 풀고 ‘킥’ 하고 웃음을 터뜨릴 뻔했다./소인배 같기도 하고 여성적으로도 느껴지는 모습이었다. 단어의 쓰임새에 빈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남성스럽다’도 쓰이고 있는 말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