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쭙다"와 "여쭈다"

한국어
0 투표
인터넷에서 '여쭈겠습니다, 여쭙겠습니다' 중에서 하나만 맞는 줄 알고 검색해 보니, 두 단어가 책에서나 인터넷 기사에 사용되더라고요.
한국어 맞춤법에서도 둘 다 틀리지 않는 말로 나오고요. '여쭈어 보겠습니다'는 말이 되는데 '여쭙어 보겠습니다'는 뭔가 어색하네요. '여쭈겠습니다, 여쭙겠습니다' 둘 다 맞는 말인가요? 그리고 '여쭈어 보겠습니다, 여쭙어 보겠습니다' 이 말도 모두 맞는 말일까요?

1 답변

0 투표
'여쭈겠습니다, 여쭙겠습니다'는 동사 '여쭈다, 여쭙다'의 활용형으로, 모두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규칙 활용을 하는 '여쭈다'는 그 뒤에 어미 '-어'가 붙으면, '여쭈어 보겠습니다'와 같이 활용하지만, '비읍 불규칙 활용'을 하는 '여쭙다'는 '여쭈워 보겠습니다'와 같이 활용합니다.
,참고>
비읍 불규칙 활용(--不規則活用): 어간의 말음인 ‘ㅂ’이 ‘아’나 ‘아’로 시작되는 어미 앞에서는 ‘오’로, ‘어’나 ‘어’로 시작되는 어미 및 매개 모음을 요구하는 어미 앞에서는 ‘우’로 변하는 불규칙 활용. ‘와’, ‘워’, ‘우니’의 형태로 결합되어 나타나며, ‘돕-+-아→도와’, ‘굽-+-어→구워’, ‘아름답-+-(으)니→아름다우니’ 따위가 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