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와 "-년"의 쓰임

한국어
0 투표
우리가 보통 '기준이 되는 연도'라는 뜻의 단어나 '최근 연도'라는 뜻의 단어를 띄어 쓰는 경우에는 맞춤법이 어렵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들 단어들을 붙여서 쓰고자 하는 경우에 어떤 것들이 맞고 어떤 것들이 틀리는지를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아래의 여덟 가지 단어들(모두 붙여 쓰는 경우임)에 대해 맞는지 틀리는지에 대한 답변을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시 붙여 쓰면 틀리는 단어가 있다면 그것도 함께 가르쳐 주십시오.)
1. 기준년도
2. 기준연도
3. 기준년
4. 기준연
5. 최근년도
6. 최근연도
7. 최근년
8. 최근연
9. 회계년도
10. 회계연도

1 답변

0 투표
‘年度’가, ‘사무나 회계 결산 따위의 처리를 위하여 편의상 구분한 일 년 동안의 기간’을 뜻하는 명사일 때는 두음 법칙을 적용하여 ‘연도’라고 씁니다. 그리고 ‘기준’, ‘최근’, ‘회계’, ‘연도’는 각각의 단어이므로, 앞뒤와 띄어 적습니다. 따라서 ‘기준 연도, 최근 연도, 회계 연도’와 같이 적습니다. 다만, 전문어인 ‘회계 연도’는 ‘회계 연도'와 같이 띄어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회계연도’와 같이 붙여 쓰는 것이 허용됩니다. 그리고 명사 ‘기준’, ‘최근’ 뒤에 ‘해’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년(年)’이 붙으면, ‘기준년, 최근년’과 같이 적게 됩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