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과 "몇 일"

한국어
0 투표
'몇 일'이 아니라 '며칠'로 사용한다는 것은 익히 알고 있었는데요, 굳이 [며딜]로 발음되는 것을 '며칠'로 바꾼 이유가 있나요?

1 답변

0 투표
'며칠/몇일'의 경우 이 단어가 '몇+일'로 분석될 수 있는 합성어라면, [면닐] 또는 [며딜]로 발음되고, ‘몇일’로 적겠지만, '한글 맞춤법' 제4장, 제4절, 제27항 [붙임2]는 “어원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은 원형을 밝히어 적지 아니한다.”라고 규정하고 '며칠'을 그 용례로 들고 있습니다. 아래에 제시한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기> '며칠'이 맞다. 한글 맞춤법 제27항 [붙임2]는 “어원이 분명하지 아니한 것은 원형을 밝히어 적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며칠'을 그 용례로 들고 있다. 그런데 '며칠'의 경우는 '몇 개, 몇 사람' 등에서의 '몇'과 '날'을 나타내는 '일(日)'이 결합된 '몇+일'로 분석하여 그 표기가 '몇일'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혼동되기 쉽다. 한글 맞춤법 제27항의 "둘 이상의 단어가 어울릴 경우 각각 그 원형을 밝히어 적는다"는 규정을 근거로 삼고 또 위의 분석이 정당하다면 이 단어의 표기는 당연히 '몇일'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위의 단어가 '몇+일'로 분석되고 그 표기를 '몇일'로 적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있다. 우리말의 합성어에서는 후행하는 형태소의 두음이 '이(혹은 반모음 /j/)'일 경우 선행하는 말의 받침이 대표음으로 바뀌면서 사이에 'ㄴ'이 덧나는 것이 특징이다. 앞일: [압닐] → [암일], *[아필]잣엿: [잗엿] → [잔엿], *[자셧]낮일: [낟닐] → [난닐], *[나질] '며칠/몇일'의 경우 이 단어가 '몇+일'로 분석될 수 있는 합성어라면, 위의 발음 법칙에 의하여 그 발음이 [몃닐] → [면닐]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면닐]이 아니라 [며칠]로 발음되므로 소리대로 적어 불규칙성을 반영하도록 한 것이다. (출처: 21세기 세종계획 누리집, 한민족 언어 정보, 한글 맞춤법.)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