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일"과 "며칠"

한국어
0 투표
'며칠'과 '몇 일' 의 바른 용법을 알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몇월몇일'이 바른 표기법인지요. 검색해 본 바로는 '몇 월 며칠'이 맞다고 하더라고요. 떠도는 자료를 통해서 본 것으로는 '몇 일'은 거의 틀린 표현처럼 되어 있던 것 같은데, 실제로는 많이 봐 오던 표현이라 혼란스럽습니다. 바른 표현이라면 '몇 일'이라는 표현은 어느 상황에서 쓰일 수 있는 것인지요. '몇 일'이 어떤 경우라도 틀린 표현이라면 몇 월, 몇 개, 몇 사람 등은 가능한데 '몇 일'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도 설명하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답변

0 투표
'그달의 몇째 되는 날/몇 날'의 뜻을 가진 명사는 '며칠'로 씁니다. 국어에서 '몇 일'로 적는 경우는 없으며, 항상 '며칠'로 적습니다. [며 둴]로 발음되는 '몇 월'은 관형사 '몇'과 명사 '월'이 결합한 구성이므로 '몇 월'로 적지만, '며칠'은 이와는 다릅니다. 만약 '며칠'이 관형사 '몇'과 명사 '일'이 결합된 구성이라면 '일(日)'이 실질 형태소이므로 [며 딜]로 소리 나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며 딜]이 아니라 [며칠]로 소리가 난다는 것은 이 말이 관형사 '몇'에 명사 '일'이 결합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 줍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며칠]로 소리를 내는 단어는 소리 나는 대로 '며칠'로 적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