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다지"의 어원

한국어
0 투표
노다지라는 말의 어원에 대해 흔히 서양인들이 운영하는 금광에서 금맥을 찾았을 때, 서양인들이 no touch라고 했던 것을 노다지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아니면 훨씬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말인가요?

1 답변

0 투표
‘노다지’의 어원에 관한 다음과 같은 정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다지’ 캐내려 하는 광물이 많이 묻혀 있는 광맥 : ‘노다지’는 옛 문헌에서 발견되지 않는다. 사전으로서는 <조선어사전>(1938)에서 처음으로 확인된다. 이 ‘노다지’의 어원에 대해서는 영어의 ‘노타치(no touch)’에서 왔다는 설이 널리 퍼져 있다. 서양인이 우리나라에 와서 광산을 개발하여 귀한 광석을 캐 놓고는 우리나라 노동자가 그 광석을 만지려 하자 만지지 말라는 뜻으로 ‘노타치’라고 했는데 그 말이 변해서 ‘노다지’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노타치’ 설은 민간 어원에 불과하여 전혀 믿을 수 없다. ‘노다지’의 ‘노다’는 ‘노두(露頭)’일 가능성이 있다. ‘노두(露頭)’는 ‘광맥, 암석이나 지층, 석탄층 따위가 땅거죽에 드러난 부분’을 가리켜 ‘광물이 묻혀 있는 광맥’을 뜻하는 ‘노다지’와 의미상 관련된다. 그런데 ‘노다지’의 ‘노다’를 ‘노두(露頭)’와 관련시켜 이해한다 해도 ‘지’가 무엇인지는 잘 알 수 없다. ‘지’를 한자 ‘地’로 보기도 하고 접미사로 처리하기도 하나, 한자 ‘地’나 접미사 ‘-지’가 아닐 가능성도 있다. 만약 한자 ‘地’로 본다면 ‘노두지(露頭地)’는 ‘노두(露頭)가 있는 땅’으로 해석된다. (출처: 21세기 세종계획 누리집, 한민족 언어 정보, 국어 어휘의 역사.)

출처: 국립국어원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