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부동산 취득시 자금출처 소명

기타
0 투표
해외부동산 취득명의인이 당해 해외부동산을 취득함에 따른 자금출처소명은 얼마이상을 하여야 하는지요?

1 답변

0 투표

항상 국세행정업무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법에서는 직업, 연령, 소득 및 재산상태 등으로 보아 자력으로 재산을 취득하였거나 채무를 상환하였다고 인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그 자금을 증여받은 것으로 추정합니다.

따라서 취득자금의 출처를 입증하지 못한 금액에 대하여는 증여세가 과세됩니다.

 

* 자금출처 소명

다음의 경우에는 증여추정에서 제외합니다.
증여추정 제외 : 미입증금액 < (취득재산가액 * 20%와 2억원 중 적은 금액)

소명금액 범위
- 취득자금이 10억원 미만인 경우 : 자금의 출처가 80%이상 확인되면 나머지 부분은 소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 취득자금이 10억원 이상인 경우 : 자금의 출처를 입증하지 못한 금액이 2억원 미만인 경우에만 취득자금 전체가 소명된 것으로 봅니다.

자금출처 인정범위(예시 기본통칙 45-34...1)
- 소유재산 처분대금 : [처분금액 - 공과금상당액]
- 신고하였거나 과세받은 소득금액 : 소득금액 - 소득세 등 공과금상당액
- 농지경작소득
- 재산취득일 이전 차용한 부채로서 취득인이 실제 부담하는사실이 확인되는 것
- 재산취득일 이전의 전세금 및 보증금

 

앞으로 세법에 관하여 궁금하거나 문의할 사항이 있으실 때에는 국세청 126 세미래콜센터(국번없이 126)을 이용하시면 더욱 빠르고 자세하게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국세청 서울지방국세청 삼성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 (☎ 126)
    관련법령 :
상속세 및 증여세법제45조(재산 취득자금 등의 증여 추정)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