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사 자격 취득

기타
0 투표
○ 평생교육사 자격이 필요하여 2011년 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에 편입학하여 평생교육사 자격에 필요한 모든 과목을 이수하고 자격 발급에 필요한 서류를 2012년 3월에 제출하였습니다. 방송대 담당자(2012년 4월초)가 평생교육실습과목을 이수해야 한다고 해서, 그럼 방송대 졸업을 해야 하느냐고 질문을 하니 대졸자이기 때문에 졸업은 안 해도 되고 실습과목 성적만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 한국사회복지 원격평생교육원에 문의하였는데 실습과목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관련과목 4과목을 다시 이수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즉 실습과목 단독이수는 불가하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 어떻게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는지 명확히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1 답변

0 투표

회신일 : 2012. 5. 17. [평생학습정책과]

○ 민원인께서는 평생교육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평생교육실습 과목을 이수하고자 학점은행기관을 찾고 계신 것으로 판단되며, 일부 학점은행기관의 경우 특정 과목 이수를 위해 타 과목 추가 이수 등의 운영 규정을 두는 것으로 사료됩니다.

○ 특히 평생교육실습 등 자격 취득관련 현장실습 과목의 경우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및 시행으로 인하여 비수도권 대학의 시간제등록생 등록인원이 총 입학정원의 10% 이내로 설정됨에 따라 현장실습과목(보육실습 등)을 이수하지 못하는 학습자의 민원(패키지 단위로 등록 허용)이 빈번하게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학습자가 학점은행기관에 현장실습과목 수강을 요청할 경우, 민원의 재발방지를 위하여 개별 학습과목단위로 수강할 수 있도록 학점은행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하였으며, 실습운영이 내실 있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기관차원의 지도․감독을 철저히 할 것을 당부한 바 있습니다(국가평생교육진흥원 사후관리컨설팅실-70(2012.2.29)).

결론적으로, 평생교육사 자격제도 상 자격증 취득은 관련과목을 이수하여 일정 학점이 충족될 경우 가능하므로, 평생교육실습 과목 수강을 위해 종전 이수한 과목을 다시 수강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평생교육실습 과목이 개설된 양성기관에서 과목을 이수하신 후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통해 자격증 발급 신청을 하여 대학의 장 명의의 자격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교육부 평생직업교육국 평생학습정책과 (☎ 02-6222-6060)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