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 드립니다.
참숯, 대나무숯, 비장탄을 만드는 참나무, 대나무, 졸가시나무의 조직력이 동일한지요?
상기 나무들을 각각 태워서 숯을 만들었을 때 기공의 차이점은 어떻게다른가요?
상기 나무를 1000도 이상의 백탄 숯으로 구웠을 때와 800도 이하의 흑탄으로 구웠을 때의 기공들이나 강도는 달라지는지요?

시중에 판매되는 백탄 중에서도 참숯, 대나무숯은 손에 묻고 물과 접촉하면 강도가 약해서 쉽게 부서져버리지만
비장탄은 한번 씼으면 손에 잘 묻지않고 강도도 돌처럼 강하여 물과 접촉해도 부서지지 않던데
두가지 숯의 차이점은 목질이 달라서 인지 제작 방법의 차이점인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입니다.
산림행정에 관심을 갖고 질의하여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질의하신 내용을 검토하여 다음과 같은 답변을 드립니다.

■ 질의 1 : 참숯, 대나무숯, 비장탄을 만드는 참나무, 대나무, 졸가시나무의 조직력이 동일한지요? 
- 조직력이라 함은 나무를 구성하는 세포들의 비중(밀도)과 연관이 있습니다. 비중이 크면 조직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참나무는 비중이 0.6, 대나무는 0.65, 졸가지나무는 0.9 정도입니다. 따라서, 참나무와 대나무는 조직력이 비슷하고 졸가시나무는 조직력이 아주 큽니다.   

■ 질의 2 : 상기 나무들을 각각 태워서 숯을 만들었을 때 기공의 차이점은 어떻게  다른가요?
현미경 사진으로 설명하겠습니다. 
- 대나무숯는 꽃무늬 모양을 띄며 기공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 참나무숯도 기공이 잘 발달되어 있으나 기공과 기공간의 세포막이 대나무에 비해 다소 두껍습니다. 
-비장탄의 경우에는 기공이 아주 작습니다. 반면 매우 단단합니다. 

대나무숯/참나무숯/졸가시나무숯


■ 질의 3 : 상기 나무를 1000도 이상의 백탄 숯으로 구웠을 때와 800도 이하의 흑탄으로 구웠을 때의 기공들이나 강도는 달라지는지요?
- 백탄은 보통 1000도 부근에서 제조됩니다. 흑탄은 보통 500도 부근에서 제조됩니다.
- 기공의 면적은 통상 백탄보다 흑탄이 많은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제조방법에 따라 백탄의 기공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 강도적 측면에서는 백탄이 흑탄보다 강합니다. 

■ 질의 4 : 시중에 판매되는 백탄 중에서도 참숯, 대나무숯은 손에 묻고 물과 접촉하면 강도가 약해서 쉽게 부서져버리지만 비장탄은 한번 ??으면 손에 잘 묻지않고 강도도 돌처럼 강하여 물과 접촉해도 부서지지 않던데, 두가지 숯의 차이점은 목질이 달라서 인지 제작 방법의 차이점인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 첫째는 목질의 차이입니다. 즉 비중의 차이입니다. 비장탄에는 비중이 아주 높고 큰 기공이 없어 물이 잘 묻지 않습니다. 참숯과 대나무숯의 경우에는 기공이 많이 존재하여 쉽게 물이 스며듭니다. 
- 둘째는 제작방법의 차이입니다. 백탄으로 제조하면 손에 잘 묻지 않습니다. 특히, 산소를 차단한 진공 탄화장치에서 제작하면 강도가 높고 손에 잘 묻어나지 않습니다. 
    담당부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임산공학부 목재가공과 (☎ 02-961-2721)
    관련법령 :
민원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제15조(처리 결과의 통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