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리운전회사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번에 고객들에게 광고문자를 보냈습니다. 저희 회사를 이용한 적이 있는 기존 고객들에게만 보냈는데 어떻게 된 건지 불법스팸을 보냈다고 신고가 됐다네요. 어떤 처벌을 받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1 답변

0 투표

대리운전 업체가 고객으로부터 대가를 받고 자신의 소속 대리 운전원으로 하여금 대리운전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것은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지는 거래행위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대리운전 업체와 고객 사이에는 거래관계(6개월 이내)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o 그러므로 대리운전을 1회 이용한 고객이라 할지라도 대리운전업체가 위와 같은 거래관계를 통해 고객으로부터 직접 제공받은 정보(전화번호)를 이용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것은 고객의 사전동의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에 해당 됩니다.

o 이러한 예외는 거래관계를 기초로 하는 것이므로 고객이 대리운전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에만 적용 가능한 것 입니다.
  - 다만 고객이 업체에 대리운전서비스 관련사항을 “문의만" 한 경우는 이에 해당하지 않으며, 그 과정에서 수집한 고객의 정보를 기초로 업체가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고객의 사전동의를 받아야 할 것이다.
  - 이를 위반할 시 과태료 3,000만원 이하의 처분을 받게 됩니다.

    담당부서 : 미래창조과학부 중앙전파관리소 전파보호과 (☎ 080-700-0074)
    관련법령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50조(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전송 제한)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