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인인데 국내에서 면허가 취소되어 결격기간으로 인해 면허취득이 불가능하여 외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한 후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받아 한국에 입국하여 국내에서 운전 중 신호위반으로 교통경찰관에게 적발되었습니다.  이런 경우 어떻게 처리되는지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국민신문고를 통해 경찰서를 찾아주신 데 감사드리며 질의하신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 국제운전면허증 운전금지처분

  1. 사유
    1) 수시적성검사를 받지 않았거나 불합격한 때
    2) 운전중 고의과실로 교통사고를 일으켜 벌점이 40점 이상인 때
    3) 도로교통법규 위반하여 벌점 40점 이상인 때
    4)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운전면허가 취소되거나 효력이 정지된 후 결격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때

 

  2. 절차
    단속지 경찰서장이 국제운전면허증을 회수한 후, 벌점에 해당되는 기간만큼의 운전금지처분을 부과하고  취소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1년간의 운전금지처분을 부과한다.
    다만, 운전금지처분 기간 중이라도 대상자가 출국하는 경우,  반환을 요청하는 때에는 즉시 국제운전면허증을 반환해 주어야 한다.

 

위 사안의 경우 내국인으로 국내 운전면허취득의 결격기간이 경과하지 않은 상태이므로 무면허운전으로 형사입건 되며, 국제운전면허에 대한 1년간의 운전금지처분도 받게 됩니다.
한편 신호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무면허운전자 또는 국제운전면허증 소지자의 지위에 있으므로 통고처분할 수는 없고 무면허운전과 실체적 경합관계로 형사입건 조치됩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 사안에 대한 자세한 안내 받기를 원하시면 우리서 교통민원실또는 운전면허시험장으로 문의하시면 상세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항상 귀하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경찰청 대구광역시지방경찰청 대구중부경찰서 청문감사관 (☎ 053)420-1324)
    관련법령 :
도로교통법제97조(자동차등의 운전금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