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 해지

사회,문화
0 투표
연금저축에 대해 소득공제를 받아 오다 계약기간 만료전에 연금저축을 해지해야 할것같은데 부과되는 세금과 불이익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항상 국세행정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연금저축 가입자가 저축 납입계약기간 만료 전에 해지하거나, 저축 납입계약기간 만료 후 연금외의 형태로 받는 경우 아래의 산식에 따라 계산한 금액을 "기타소득"으로 보아 소득세가 과세 됩니다.

<산식>
기타소득=해지또는 연금외의 형태로 받은 금액 ×{실제 소득공제 받은 금액을 초과하여 납입한 금액 누계/총지급액(만료전해지)또는 예상액(만료후 연금 외 수령)}
※가입자가 계약기간 만료 전 사망하여 계약이 해지되거나, 계약기간 만료 후 사망하여 연금 외의 형태로 받는 경우는 '연금소득'으로 과세

-또한, 연금저축을 5년 이내에 중도해지하는 경우에는 기타소득세와 별도로 매년 납입한 금액(400만원 한도)의 누계액에 2%를 곱하여 계산한 금액을 해지가산세로 부과됩니다.
  단) 2005.12.31 이전 :240만원, 2006.1.1.~2010.12.31:300만원

기타 세법과 관련된 궁금한 사항은 세미래 콜센터(국번 없이 126번) 또는 국세청 홈페이지(http://www.nts.go.kr)를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귀하께 항상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부서 : 국세청 광주지방국세청 목포세무서 납세자보호담당관 (☎ 061-241-1213)
    관련법령 :
조세특례제한법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