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와 몸무게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는 업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일반 행정직을 지원했음에도 불구하고)
키와 몸무게를 필수로 입력하라고 합니다.

굳이 이걸 입력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입니다. 

근로자에 대한 채용은 원칙적으로 인사권자인 사용자의 권한에 속하므로 업무상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사용자는 상당한 재량을 가지며 그것이 근로기준법 등에 위반되거나 권리남용에 해당되는 등의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유효하다 할 것입니다.

다만,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모집과 채용) 제2항에 따라, 사업주는 여성 근로자를 모집·채용할 때 그 직무의 수행에 필요하지 아니한 용모·키·체중 등의 신체적 조건, 미혼 조건, 그 밖에 고용노동부령으로 정하는 조건을 제시하거나 요구하여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채용 공고 등에 일정한 키 · 체중 등의 신체적 조건 등을 제시하여 채용상 차별이 있을 경우에는 동 법상 위반되는 행위일 것으로 사료되나,

귀 질의내용과 같이 입사 원서에 신체 조건 등에 대해 작성 · 기재를 요구하는 것만으로는 해당 차별행위가 있었다고 보기는 어려우므로, 동 법상 위반사항에는 해당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 기타 노동관계법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국번없이 1350)에서도 전화상담이 가능합니다.


『인터넷 질의응답은 법적인 효력을 갖는 결정이나 판단이 아니므로 각종 권리주장의 근거 또는 증거자료 등으로는 사용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부서 :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 상담1과 (☎ 1350)
    관련법령 :
남녀고용평등과 일ㆍ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제7조(모집과 채용)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