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29일 한국 기상청과 카타르 민간항공부와 양해 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가장 최근에 일어난 국제협력으로 이번 양해 각서 체결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1 답변

0 투표

안녕하십니까?

우선 기상청 업무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관련 질문에 대해 기상청 국제협력담당관실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카타르는 세계 2위의 부국으로 이미 중동 경제의 중심이 카타르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2012년)에는 소국임에도 불구하고 2022년 FIFA 월드컵을 유치하여 오일달러의 위력을 과시한바 있습니다. 카타르는 이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러내기 위해 국가 종합 인프라를 최첨단 수준으로 탈바꿈하고자 계획하고 있고, 기상분야도 그 대상중 하나입니다. 카타르 기상청은 우리기상청을 발전모델로 지목하고 그 현대화 계획에 우리 기상청이 참여해줄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이번 MOU는 카타르측의 제의에 대해 우리청이 동의한다는 의미를 갖습니다. 그 첫 번째 단계로 인력이 직접 파견나가 현황진단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기상업무선진화의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나갈 것입니다. 우선 가장 기본이 되는 예보, 정보통신, 관측 분야에 대한 장기 플랜과 그에 필요한 프로젝트를 구상하는데 참여하게 될 것입니다. 그 프로젝트가 수행되면서 우리의 기술이 진입하게 될 것인데, 이는 곧 우리의 기상관련 산업의 카타르 진출을 의미합니다.

아시다시피 우리나라는 7~80년대부터 꾸준히 건설, 석유화학, 중장비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해외투자 사업은 우리나라 외화소득의 원천이 되어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큰 기여가 되기도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번 카타르를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기상기술과 인적자원이 중동에 진출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되어 현지국가에서 우리나라의 선진기상서비스 전수 및 기상사업자를 통한 기상인프라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더욱이 이러한 진출로 카타르 기상서비스 선진화 사업이 성공할 경우, 주변 국가와 여건이 비슷한 위치에 있는 다른 대륙의 국가들에게도 점차 확산되어 우리나라의 정보통신, 기상관련 소프트 및 하드웨어의 수출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되어 우리나라 기상사업자 육성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 밖에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담당 정윤선 주무관에게 문의해 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자 : 기획조정관 국제협력담당관실 정윤선 주무관, 전화 02-2181-0377, 이메일 [email protected])

    담당부서 : 기상청 기획조정관 국제협력담당관 (☎ 02-2181-0377)
    추가문의처 :
02-2181-0374 (☎ ) 
    관련법령 :
기타  

출처: 국민신문고

구로역 맛집 시흥동 맛집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add
...